기획팀

브랜드에서는 시장조사를 어떻게 할까? 실무적인 패션 시장조사

인디머 INDEMER 2025. 1. 17. 19:10

패션 브랜드하는 실질적인 시장 조사들

 

목 차

시장 정보 수집 

[자사분석]
전년도 컬러별 판매율 분석
전년도 BEST 분석
자사 브랜드 매장 RV

[경쟁사/ 시장분석]
전년도 경쟁사의 아이템/가격대 매출 분석
경쟁사 브랜드 매장 방문

 
기획 MD는 시장에 민감해야 합니다. Brand  Target age 사람들이 입고 있는 패션과 액세서리, 스타일을 유심히 관찰하고 민감하게 트렌드를 느끼는 직무를 가졌어요. 어떤 게 제일 잘 팔리고, 돈이 될 지 늘 안테나가 세워져 있어야 하죠. 평소에도 핫플이나 뜨는 곳에 자주 방문하며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을 누구보다 먼저 알고 있어야 시즌 기획할 때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기획MD가 실무에서 정리하는 패션 시장 조사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우선 시장 조사를 하는 목적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이번에는 다음 시즌을 위한 시장조사 라고 해볼게요.

 

시장 정보 수집

다음 시즌을 하기 전에 비교분석을 위해서 우리 브랜드에서 전년도 시즌의 컬러별 제품별 판매율을 분석합니다.

전년도에 잘 팔리는 것은 러닝 아이템으로 쭉 이어서 판매할 수도 있고 트렌드는 몇 년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니 대부분 전년도 판매율을 많이 참조합니다.

회사 내부 시스템에서는 자사의 스타일별, 점포별로 자세한 매출액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시즌 기획에 중요한 상품 디자인과 컬러별 판매율도 구분하여 뽑아둡니다. 향후 생산할 때 컬러별로 물량 예산을 나눠야 하니깐요.

 
[자사분석]
 
 - 전년도 컬러별 판매율 분석

 
생산(입고)수량과 판매수량을 비교하여 어떤 컬러가 잘 팔렸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표기해 둡니다. 그래프를 만들 때는 어느 하나를 기준을 두고 정렬을 하면 한눈에 보기 좋습니다. 
 
 
 - 전년도 BEST 분석

 
브랜드 기획MD는 매주 출고되는 스타일별로, 컬러/입고수량/판매수량을 꼬마딱지(시즌 기획판)에 기록해 두는데, 여기서 'B'로 표기된 것은 Best이고 'W'로 표기된 것은 Worst로 한눈에 판매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획표로 볼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엑셀로 표로 정리하여 집계할 수 있습니다.
 

 - 자사 브랜드 매장 방문

 
기획MD는 자사 브랜드의 매장도 자주 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큰 브랜드의 기획 MD는 매장에 업무의 R&R이 있어서 이슈가 있지 않고서는 자주 방문하지 않는 편입니다.  매장은 영업 쪽에서 주로 관리하기 때문이죠. 위의 리뷰 이미지는 숍 매니저들이 적어주는 것입니다. 영업팀에서 취합해서 기획과 생산에 공유하는 편입니다. 
 
 
[경쟁사/시장]
자사에서는 이런 스타일이 잘 팔렸는데, 과연 경쟁사에서는 어떤 것들이 잘 팔렸을까요? 비슷한 타깃에 있는 경쟁사의 전략과 방향은 기획 MD에게 집중 대상입니다. 우리 시즌 기획에는 없는데 경쟁사에서 불티나게 잘 팔린다면, Spot 생산이라도 넣어서 빠르게 대응할 것인지 판단하는 게 중요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브랜드라면 각 유통망(백화점, 아웃렛)에서 조닝 안에 있는 모든 브랜드 매출액을 공유해 줍니다.

 
 - 전년도 경쟁사의 아이템/가격대 매출 분석

 
 - 경쟁사 브랜드 매장 방문

 
경쟁사 브랜드 매장에 방문하여 어떤 스타일과 가격대는 어떤 것인지, 조사합니다. 내용 부분에는 전개하고 있는 소재 등을 기입해주면, 어떤 소재를 주로 전개하는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브랜드도 많기 때문에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경쟁사의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여 어떤 상품으로 진행하는지 꾸준히 트랙킹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책에서 배우는 딱딱한 내용말고, 현직자가 정리하는 살아있는 실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자료는 제가 있었던 브랜드와 여러 브랜드 내용을 적절히 섞어서 포스팅합니다.  자료는 참고 사항으로 봐주시고 업무의 큰 흐름으로 내용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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